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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특징
디자인·기술융합전공은 디자인 전공자와 공학 전공자가 함께 작업하면서 배웁니다. 디자인·기술융합전공은 산업체에서 주어진 상품개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직접 체험하는 교육을 지향합니다. 모든 학생은 다양한 전공자와 함께 팀을 이루어 산업체 프로젝트를 ‘직접’ 그리고 ‘함께’ 수행합니다.
디자인·기술융합 인재상 교육과정의 특징
제품개발 각 단계의 역할을
조정하고 종합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 상품개발의 기획, 디자인, 설계, 시제품 제작 및 제조, 사업화 다섯 분야에 필요한 핵심적인 융합 교과목 교육
- 상품개발 전 과정의 융합형 프로젝트 수행
- 학부전공에 따른 융합 교과의 유연한 선택
- 디자인·공학 전공자 간의 DIT(Do-It-Together) 활동
제품개발 전 과정에서 디자인적
사고를 발휘하는 창의형 인재
- 필수적인 비즈니스, 디자인 교과목 운영
- 다양한 분야(예. 인문학, 기술)의 융합세미나 개최
- 창의적인 신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수행
제품개발의 전 과정을 경험과
체험으로 익힌 실무형 인재
- 산업체와 연계된 상품개발 프로젝트 매학기 수행
- 프로젝트 중심의 전학기 디자인기반 교육프로그램
- 산업체의 교육 참여와 현장실습/인턴쉽 강화
- 이론보다는 실습 중심의 교과 운영
제품의 구체적인 실현 방법을
고려할 수 있는 공학형 인재
- 제조 가능성과 생산성을 고려한 공학설계 교육강화
- 사업화 및 제조 가능한 최종 시제품 제작을 목표로 디자인팩토리 및 스튜디오에서 만들면서 학습
- 제품개발 단계별 교수 및 산업체 전문가의 지도
교과목 구성
교과목 개요
교과목명 개요

제품개발프로세스

<Product Development Process>

제품의 기획, 디자인, 설계, 제조, 사업화에 이르는 제품개발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함

융합스튜디오1, II

<Interdisciplinary Studio 1,II >

디자인과 기술이 융합되는 분야의 기초적인 배경과 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디자인과 기술 융합연구의 가치가 있는 디자인 및 공학 분야에 대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실증적으로 심화, 전개하여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진행함

융합프로젝트 I, Ⅱ

<DITA Project I, II>

하나의 (산학)주제에 대해 여러 교과목에서 부분-부분 수행한 결과물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산출물(예. 워킹프로토타입)로 개발함

융합세미나 Ⅰ, Ⅱ

<Interdisciplinary Seminar I, II>

인문/비즈니스, 디자인, 공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최신기술 및 동향을 파악함

산학융합프로젝트 I, Ⅱ

<Co-Op Project I, II>

산업체 연계 주제로 융합프로젝트에 이어 후속 설계·개발단계를 진행하거나 다른 주제로 제품개발을 수행함

기구설계

<Mechanism Design>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많은 플라스틱, 금속 제품들의 내·외부를 기능, 구조, 제조, 조립, 비용 등에 근거하여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함.

실험계획 및 검증

<Experimental Design & Evaluation>

실험계획법의 기초와 다양한 사용자경험 평가방법을 이론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습함

인터랙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인터랙션디자인의 기본적인 이론과 표현방법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여 여러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소통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키움. 디자인 및 기술 리서치를 통한 인터랙션의 방법, 표현의 내용에 있어 최신경향을 실기, 학습하며 발전된 주제를 다룸.

서비스 디자인

<Service Design>

사용자 조사기법 및 실제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의 방법과 도구를 학습하며 실제 사례를 다루는 수업.

디자인 실무

<Design Practice>

제품의 개발 과정에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개발에서 서비스 맵까지 관련 업체의 멘토 및 협업을 통해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함. 제품의 기획에서 디자인 및 설계가지 통합하여 실습함.

스케치 & 컬러

<Sketch & Color>

제품의 기획, 개발, 마케팅 등 모든 과정에서 수반되는 다양한 그래픽디자인 원리를 실습을 통하여 체득하고, 2D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실습함

UX/UI 디자인

<UX/UI Design>

UX/UI의 개념 및 원칙을 이해하고,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함

SW프로토타이핑

<SW Prototyping>

기본적인 SW로직을 이해하고 다양한 SW프로토타이핑 방법(예. 앱 인벤터 등)을 학습하여 프로젝트에 개발·적용함

HW 프로토타이핑

<HW Prototyping>

전기회로 구성의 기초 및 센서, 모터 등을 활용한 기초 제어 시스템 구현을 수행함
CAx 설계와 제조에 필요한 컴퓨터 도구인 CAD/CAM/CAE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재료 및 가공특론

<Materials and Processing>

다양한 재료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성형 가공 공정을 이해함

금형과 생산공정

<Die and Mold>

금형을 이용한 다양한 성형 공정을 소개

엔지니어링 디자인

<Engineering Design>

사출, 프레스, 절곡, 주조 등의 다양한 성형방법을 이용하는 하우징의 설계기법을 3차원 설계 툴을 이용하여 실무적 능력을 배양함
조형연습 제품디자인을 위한 3차원의 조형적 감각과 제작 능력을 배양함
제품개발론 Research, ideation, expression, materialization의 전 과정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실무적 능력을 함양함
석사논문연구 I, II 3,4학기를 통해 프로젝트 기반의 연구를 진행함

DFX

<Design For X>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산출물을 도출함으로써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복잡한 시스템의 디자인에 대한 실무적 감각을 배양함
고급설계론 기구설계를 바탕으로, 스프링, 힌지, 기어와 같은 요소 부품을 사용하여 움직이는 제품의 설계를 수행하고 이를 테스트하며 경제성의 원리에 근거한 종합적 설계능력을 배양함